‘토스’ 이승건 ‘닥터나우’ 장지호, 청년 꿈 멘토로 서울경제

비대면 진료는 국민 건강 증진과 의료 접근성 향상을 위한 핵심 수단이다. 지난 오미크론 변이 대유행 시기, 해남 땅끝 마을의 코로나 확진자가 닥터나우를 이용해 비대면 진료를 받았다는 후기를 남기기도 했다. 복지부도 법제화를 공표하고 국정 과제로도 선정된 만큼 비대면 진료 허용에 대한 정부의 의지는 뚜렷하다고 보고 있다. 저희 약사들이 앞으로도 비대면진료 플랫폼을 마음껏 활용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십시오. 저희는 현장에서 비대면진료 서비스가 올바르게 정착하여 국민 건강 향상에 도움이 되는 길을 열어가겠습니다.
그저 불편하게 생활하거나 크게 효과 없는 차선책을 찾을 뿐이다. 가령, 병원을 이용하기 위해 휴가를 내거나 비도시 지역에서 병원에 가기 위해 하루를 허비한다. OECD 38개국 중 우리나라를 제외한 37개국이 비대면 진료를 허용하고 있다. 정부가 2020년 2월 비대면 진료를 한시적으로 허용한 이후 2022년 10월 말까지 약 3400만 건의 비대면 진료가 이뤄졌다. 비대면 진료의 효용성을 경험한 국민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과거로 회귀하지 않을 것이라 믿는다.
기존 파킨슨병치료제는 장기간 복용하면 같은 양을 먹거나 복용량을 늘려도 약효 발현시간이 짧아지는 약효 소진현상이 생긴다는 한계가 있었으나, 아질렉트는 이를 극복했다. 병의원 과다처방 문제는 하루이틀 문제가 아니지만 이를 규제할 시스템은 충분치 않다. A씨는 자신이 다이어트약을 처방받은 병원에 “10분에 10명 정도는 왔다갔다 했다. 김인영 마퇴본 영남권 중독재활센터 대리는 “환자들은 처방을 잘해주는 병원을 이미 알음알음 공유하고 있고 명의를 도용해 처방받다가 적발되는 경우도 있다”고 했다. 펜타닐 진통제는 청소년들을 심각한 약물중독에 노출시킨 주범이다. 재활치료 중인 20대 여성 C씨도 허리 디스크를 이유로 펜타닐 패치를 처방받았다가 중독에 빠졌다.
13개사로 발족한 원산협은 현재 공동회장사 닥터나우와 엠디스퀘어를 비롯해 총 18개사가 참여하고 있다. 비대면 진료는 대면 진료와 동일하게 보건복지부에서 관리하는 DUR(Drug Utilization Review, 의약품 안전사용 서비스)를 통해 진행되고 있다. 의사, 약사는 해당 시스템에서 환자 정보 및 발급받은 처방전 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고, 복약 지도 역시 대면 진료와 동일하게 필수 사항으로 준수하고 있다. 닥터나우는 기존 의료 서비스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독특한 사용자 경험과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복지부는 안전성을 이유로 대면진료 경험이 있는 환자만 비대면진료를 받을 수 있게 했다. 재진자부터만 비대면진료를 받을 수 있고 이마저도 만성질환자의 경우 대면진료를 받은 지 1년 이내, 만성질환 이외의 질환자는 30일 이내 비대면진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기간제한을 뒀다. 감기약이 어린이에게 별 효과가 없을 뿐만 아니라 목숨을 위협할 수 있는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 때문이었습니다.
4개 제품 중 지난해까지 1위를 지켰던 품목은 스타레보였으나, 처방액이 지속적으로 감소해 올해 상반기에는 순위가 3위로 주저앉았다. 처방액은 39억4,000만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17.7%나 줄었다. 어제 엄마께서 요추염좌로 인해 병원에서 약을 처방 받으셨는데 처음 먹었을 때는 괜찮았는데 두번째 복용하고 온 몸이 너무 간지러워서 잠을 못 주무셨다고 하시는데.. 2004년 기준 외자계 제약사의 성장률은 12.3%였지만 국내 상위제약사는 20.1% 성장했고 특히 올해 1월과 2월에는 외자계 제약사의 성장률이 3%를 밑돌았지만 국내 제약사는 16.2% 성장, 역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것.
16일부터 코로나19 먹는 치료체인 ‘팍스로비드’를 제외하고 재택치료자 처방 의약품을 모든 동네약국에서 받을 수 있게 된다. 탄포포약국의 일부 점포에서는 이미 2021년 여름부터 택시 또는 택배업자를 통해 처방약 배달 서비스를 시작했다. 탄포포약국은 2020년 8월부터 기후현(岐阜県) 기다이마에(岐大前)점에서 택시를 활용한 조제약 배송 서비스는 처음으로 실시했다.
그러나 오미크론 변이로 확진자가 급증하자 정부는 지난해 2월 재택 치료를 원칙으로 방역 지침을 변경했다. 자가 격리 상태에서 어떻게 진료와 약 처방을 받느냐며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특히 동거 가족을 통해 처방약을 수령할 수 없는 1인 가구 환자들이 답답함을 토로했다. ‘3대 디자인 어워드에 입상하면 시상식 옆자리에 삼성이나 LG 디자이너들이 앉아 있을 테고, 이들과 친해지면 좋은 디자이너를 소개받을 수 있겠지? 꼬박 하룻밤을 새워 환자가 편하게 이동할 수 있는 모자 형태의 수액 팩을 디자인했다. 최종 출품 전 디자인을 전공하는 친구에게 아르바이트비 10만 원을 주고 수정을 맡겼다.
박영덕 마퇴본 재활지도실장은 20일 “국가가 법으로 마약성 진통제나 약물들을 철저히 검증한 후에 처방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용자들의 의사 친구’로 자리매김하며 성장 곡선을 그리고 있는 닥터나우이지만 넘어야 할 큰 산이 남았다. 코로나19 유행으로 정부가 비대면 진료를 한시적으로 허용했을 뿐 아직 전면 허용된 상황은 아니다. 장 대표는 “정부가 올해까지 비대면 진료를 법제화하겠다고 공표한 만큼 복지부와 긴밀히 논의하고 협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비아그라판매 닥터나우는 오미크론 변이로 인한 코로나19 대유행 시기, UI를 빠르게 변경해 사용자 경험을 개선했다. 코로나19 유행 초기에는 확진자가 병원이나 생활치료센터에 격리돼 정부의 관리를 받았다.
이런 상황에서 비대면 진료를 지금처럼 계속 이용할 수 있도록 시범사업의 형태로 가져가겠다는 게 국민의힘과 보건복지부의 설명입니다. 실시간 무료 상담 서비스를 도입한 후 대부분의 병원이 문을 닫은 밤 11시~새벽 1시 등 심야시간대에 닥터나우 사용량이 증가했다. 미국 FDA가 전문의약품과 일반의약품의 중간에 있는 새로운 분류의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 안전한 사용을 확인할 수 있는 조건을 만족하면 처방의약품을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비대면진료는 지난 3년간 3786만건에 이를 정도로 일상 속에 이미 자리 잡았다. 의료 사고도 없었고, 국민의 87.8%는 다시 받을 의향이 있을 정도로 만족도가 높다.